기독교 사이비 JMS 교주가 여신도와 간음하고 기이한 성문란으로 넷플릭스 다큐로 고발되며 경종을 울리는 이 때에 나는 '하나님의 교회' 아버지 전을 관람했다. 

안상홍이라는 사람을 찬양하는 찬송가를 부르고 십자가가 없는 예배당이 이질감을 느끼게 하는 그 교회다. 사람들은 이들에게 이단 이라거나 사이비라고 규정짓는다. 세상이 이 교회를 보는 시각이야 어떻든 하나님의 교회가 글로벌 봉사활동으로 영국 여왕상을 받을 정도니 지구촌에 기여하는 바가 큰 교회인 것은 장점이다.

아버지 전에서는 옛 아버지의 소품들과 일기장, 그리고 고된 근로 뒤 유니폼을 입고 "내일은 또 어떻게 버티지"하는 표정으로 식사를 하는 흑백사진, 늙고 주름진 얼굴로 낡은 화장대에서 때묻은 손으로 넥타이를 메고 있는 아버지의 모습이 담긴 사진 등이 전시돼 있었다. 아버지들은 결국 자식들의 그루터기가 돼 주고 떠난다는 전시된 문장을 읽었는데 나에게 모든 것을 내 주시고 자식들이 쉴 수 있는 전원 속의 의령 가례면 시골집을 남겨주신 내 아버지의 그 집이 그루터기가 돼 준 것 같았다.

아버지전 관람 뒤 하나님의교회를 소개하는 언론기사 보도 건수가 수십만 건에 달하고,  300만 성도, 6대주에 교회 숫자, 각종 수상 상패를 둘러봤다.  물질에 타락한 현대의 교회가 근본으로 돌아가지 않고 있지만 하나님의교회는 유월절을 지키며 하나님이 피로써 세운 교회 그 본래의 뜻을 이어가고 있다는 설명을 들었다. 30분이 더 소요됐는데 기독교 세계관을 믿지 않는 나에게는 고역이었다.

나는 천국이나 영생이니 하는 개념을 받아 들일 수 없다. 사람은 죽고 새생명은 그저 탄생해야 한다. 나와 함께 관람한 한 여성 교인은 나에게 "천국에서도 좋아하는 오타바이를 탈 것이다"고 했다. 그런데 나는 천국에서 영생하면 얼마나 지겨울까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살아 있을 때 동안 최선을 다해 아름다운 삶을 살고 죽음을 맞고 소멸해야 하고 자연의 법칙에 따라 흙이 되고 다시 새 생명이 탄생하는 순환이 바로 내게 하나님이다.

아버지전을 본 것 보다 전도사 여성들과 이동하는 스타렉스 차량 안에서 잡담을 나누고 내가 좋아하는 시 구절인 조지훈의 사모의 한 구절 "이 한잔은 미리알고 정하신 하나님을 위하여"라는 시 구절을 읊었을 때 더 즐거웠다.  
  
#하나님의교회 #아버지전

Posted by 꼬장선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