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동네가 어수선하다. 주차금지가 씌어진 말뚝을 설치하는 사람들과 주민 몇명이 수근거리고 있다. 아주머니가 하는 말의 요지는 이렇다. "이 주차금지 말뚝이 무슨 소용있겠어요. 금새 치워버리고 말껄" 이 소란의 시작은 협소한 아파트 진출입로가 주차된 차량들로 더욱 좁아진데서 비롯됐다.

 아파트 입주민들은 좁은 골목길에 주차된 차량때문에 진입할때 애를 먹는다. 이리저리 핸들을 틀어야 하고 사이드미러를 접어야 하는 일도 다반사라고 했다. 그런데 어쩔수 없이 이 곳에 주차할 수 밖에 없는 인근주민들의 사정도 이해가 된다. 그럼 동네 주민들은 대체 어디에 주차를 해야 한단 말인가.


대화빌아트 운영위원장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그는 야간에 공무를 수행하기 위해 드나드는 쓰레기봉투 수거 차량이 진입을 하지 못하기도 한다고 했다. 그래서 시에 민원을 제기하고 해결해달라고 했으나 말뿐이지 아무런 대책도 없다고 했다. 하는수 없이 시의원을 불러서 이야기 했더니 물이 든 말뚝을 설치해주더란다.   

 그런데 문제는 말뚝이 인력으로 치울수 있을만큼 가볍다는 것이다. 결국 그는 시가 생색내기에 불과한 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것이었다. 시가 의지를 가지고 일 처리를 하는지 의문이 든다. 그런데 나보고 우유부단 하다고 해도 상관없다. 나는 시의 사정도 이해가 된다. 골목길은 시의 재산이다. 아파트 입주민의 것도 담벼락 넘어 주택 주민의 것도 아니다. 골목길에 주차하는 것에 대해 비난할 수 없다.그래서 나는 시의 사정도 이해가 된다.

 이 소란은 소소한 동네이야기지만 우리네 삶을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협소한 주차공간에 요즘 한 가정에 2대 쯤은 차를 가진 듯하다. 세계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나라 대한민국 한 동네의 일상풍경이다. 우리는 서로 배려하고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진출입이 어렵더라도 참고 사이드미러를 접을 줄 아는 아량이 필요하다.

Posted by 꼬장선비
,